012345678910111213141516171819202122232425262728293031323334353637383940414243444546474849505152535455565758596061626364656667686970717273747576777879808182838485868788899091

                                                                                                             Ⓒ Park Jongwoo / OnAsia



   원숭이류의 동물들은 그 생활 방식과 행동 양태가 인간과 별반 다르지 않다. 우리는 동남아의 몇몇 관광지에서 우연히 야생 원숭이들을 마주치게 되면 그저 '아하, 같은 종류의 동물끼리 모여 지내는구나'라고만 생각할 뿐, 그들이 얼마나 철저한 집단생활 속에서 위계질서를 지키며 살아가는지를 인식하지 못하고 그냥 지나쳐버리게 된다. 그러나 조금만 찬찬히 원숭이들의 움직임을 들여다보면 이들의 세계에서도 우리처럼 사랑과 질투와 우정, 시기와 증오와 투쟁의 일상이 다반사로 벌어지고 있음을 어렵지 않게 알아낼 수가 있다.

   태국의 수도 방콕에서 자동차로 2시간 거리에 있는 롭부리(Lop Buri). 태국 북부지역으로 향하는 철도와 도로의 요충에 위치하고 있어 제법 큰 도시의 규모를 갖추고 있는 이곳은 야생 원숭이의 습성을 가장 손쉽고도 가까운 거리에서 살펴볼 수 있는 곳이다. 롭부리는 시가지 중심가에 대략 2천여 마리의 야생 원숭이가 살고 있어 원숭이 마을로 불린다. 언제부터 롭부리가 원숭이의 낙원이 되었는지는 아무도 모른다. 아마 사람이 거주하기 휠씬 이전부터 원숭이들이 터를 닦고 살아왔을 것이다. 이곳에 사는 원숭이들은 마카크(Macaque)라고 불리는, 꼬리가 긴 원숭이들이다.

   롭부리의 원숭이들은 두 그룹으로 나뉘어져 있다. 한 그룹은 롭부리 시내 한가운데 자리잡은 크메르 왕조 시대의 사원 유적지를 본부로 삼고 있어 주민들에게 '사원파'라고 불린다. 와트 프라삼요드라는 이름의 이 허물어진 유적지는 서울의 탑골공원처럼 복잡한 도심 한복판에 섬처럼 고립되어 있다. 유적지 주변의 도로는 하루종일 경적을 울리며 질주하는 차들로 분주하고 한쪽으로는 철길이 있어 수시로 기차가 다닌다. 철길 건너편에는 와트 프라칸이라는 사원이 있어 많은 불교 신자들이 찾는데, 원숭이들은 유적지에 모여 잠을 자고 낮에는 사원을 오가며 하루를 보낸다. 사원에는 수많은 신자들이 끊이지 않고 찾아와 원숭이들에게 풍부한 먹이를 제공한다. 와트 프라칸은 지금은 불교 사원이지만 캄보디아의 앙코르와트가 그렇듯이 힌두교적 색채가 두드러졌던 브라만교의 영향을 강하게 받아 아직까지도 원숭이를 하누만 신으로 모시고 있다. 그래서 신도들은 원숭이들이 좋아하는 연꽃 열매라든가 바나나를 미리 준비해와 불공을 드리고 난 후 골고루 나눠주면서 지극정성으로 원숭이를 위한다.

   또다른 그룹의 원숭이들은 유적지를 ᄃ자로 둘러싼 도로를 경계로 하여 외곽에 있는 시장과 상가 건물을 기반으로 살아가는 '시장파'이다. 시장파 원숭이들은 롭부리 교외의 숲에서 살다가 도시가 외부로 확장되면서 인간에게 거주지를 빼앗기고 도심으로 몰려들어 살게 된 시련의 역사를 갖고 있다. 안락한 환경을 보장받는 사원의 원숭이들에 비하면 이 패거리들의 삶은 훨씬 더 고달프다. 길 건너편에서 맛난 음식들을 먹고 있는 사원파 원숭이들을 바라보는 시장파 원숭이의 눈에는 부러움이 가득하다. 사원파 원숭이들은 음식이 남아돌아 종종 남기기도 하는데 이런 경우 시장파 원숭이들은 극도로 신경이 예민해지고 성격이 공격적으로 변한다. 시기심이 행동에까지 영향을 미치는 것이다. 시장파 원숭이들이 음식을 얻는 방법은 주로 도둑질이다. 식당이나 거리의 좌판, 노점상 등등 음식이 있는 곳에 슬며시 다가가 딴청을 부리다 사람들이 잠시 한눈을 파는 사이에 쏜살같이 물건을 훔쳐 달아난다. 아예 여자나 아이들이 들고 가는 음식물 봉지를 낚아채서 달아나는 녀석도 있다. 처음 이 곳에 와서 이런 상황을 모르는 사람들이 음식물이 담긴 봉지를 자전거나 오토바이 위에 둔 채 볼 일을 볼라치면 수십마리의 원숭이들이 동시에 달려들어 아수라장이 된다.

   5백여마리의 사원파와 1천마리가 넘는 시장파는 상호 적대적인 대립관계에 있다. 기득권을 놓지 않으려는 사원파를 언제나 배가 고픈 상태에 있는 시장파의 원숭이들이 공격하면서 심심찮게 전투가 벌어지곤 한다. 원숭이 세계에도 세대차가 있어 시장파 중에 나이가 든 축들은 사원 패거리에 끼지 못하는 자신의 처지를 운명으로 받아들이는 반면에 젊은 원숭이들은 분을 참지 못하고 툭하면 싸움을 벌인다. 전투는 보통 이른 아침에 일어난다. 원숭이들이 잠을 깨고 배고픔을 느끼는 새벽에 사원의 부자 신도들이 원숭이를 위해 준비한 신선한 배추와 오이가 배달되는데, 이 먹이를 차지하기 위해 시장파의 젊은 원숭이들이 특공대를 조직하여 사원으로 잠입하는 것이다. 사원파의 수비도 만만치 않아서 해뜰 무렵 롭부리 시내에서는 깩깩거리는 원숭이들의 싸움소리와 함께 하루가 시작된다.

   사원 주변에서 장사를 하는 상인들은 하루종일 눈앞에서 벌어지는 원숭이의 진기명기를 구경삼아 보다가 너나없이 원숭이 전문가가 되었다. 그중에서도 피차이트 촘춘씨는 35년간 가게를 하면서 원숭이들의 싸움, 연애, 탄생과 죽음을 골고루 보아온 산 증인이다. "매일매일 보는데도 질리지가 않습니다. 그만큼 흥미진진해요. 원숭이들을 관찰해보면 이들이 매우 영리한데다 놀라운 기억력까지 지니고 있다는 사실을 알고 놀라게 됩니다." 그가 들려준 에피소드는 원숭이가 상황을 기다렸다가 복수를 할 줄도 안다는 것을 증명하고 있다. 마치 로미오와 줄리엣의 스토리처럼 시장파의 젊은 수놈이 사원파의 암컷과 눈이 맞아 암놈을 철길 근처로 불러내 사랑을 나눈 일이 있는데 이를 본 사원파의 알파 수놈이 두고두고 그 젊은 수놈을 괴롭히더라는 것이다. 그는 또 일상생활이 지겨워진 원숭이들은 새로운 모험을 찾기도 한다면서 몇몇 원숭이들이 아침 시간에 사원 앞을 지나는 기차에 올라타고 사라졌다가 오후 늦게 반대편에서 오는 다른 기차를 타고 집으로 돌아온다는 믿기지 않는 얘기를 들려주기도 했다. 사람처럼 행동하고 사람처럼 생각하는 롭부리의 원숭이들. 이들이 모여 사는 사회는 그대로 인간 세상의 축소판인 셈이다.

Ⓒ Park Jongwoo /
OnAsia
http://docu.tistory.com


: